입학관련 FAQ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입학관련 FAQ

쿼터제 적용관련 법학사와 비법학사 학위를 모두 가지고 있는 경우에 어느 분야로 지원할 수 있습니까?
  • 복수학위를 가진 경우는 지원자가 입학원서 접수 시 원하는 전공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따라서, 복수전공을 등을 통하여 법학사와 비법학사 학위를 동시에 취득하였거나, 법학사(비법학사) 취득 후 학사편입이나 재입학을 통해 비법학사(법학사)를 취득한 경우에도 지원자에게 선택권이 부여됩니다.
본교와 타 대학의 구분 기준은 어떻게 되나요?

일반편입의 경우 학사학위는 최종 대학에서 수여받게 되므로, 이 경우에는 최종 대학을 기준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학사편입의 경우에는 최초 대학을 기준으로 본교와 타교의 구분을 하게 됩니다.

지원관계서류 제출관련 지원관계서류의 제출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지원자는 반드시 원서접수 기간에 인터넷으로 접수를 하여야 하며, 접수 후 출력한 입학원서와 지원관계서류를 서류제출 마감일 18:00까지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학팀에 제출해야 합니다. 등기우편 접수인 경우 지원관계서류 제출마감일 우체국 소인까지 유효합니다.

지원관계서류 제출시 사본을 제출해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모든 지원관계서류는 원본 제출을 원칙으로 하고 있습니다. 원본 제출이 어려운 경우에는 방문접수시에 접수처에서 복사 후‘원본대조필’확인을 받으시면 됩니다. 또한, 국문 또는 영문으로 작성되지 않은 서류는 공증된 국문 번역서를 첨부하여야 합니다.

해외에서 취득한 영어성적도 제출할 수 있나요?

네, 공인받은 성적의 경우 제출 가능합니다.

복수학위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이 경우, 학부성적의 성적증명서를 모두 제출해야 합니까? 또한, 복수학위자의 경우 학부성적의 반영방법을 알고 싶습니다.

네, 일반편입이나 학사편입 등에 관계없이 복수학위자는 학사과정에 해당되는 성적증명서를 모두 제출해야 합니다. 일반편입의 경우에는 최종 졸업대학의 학부성적이 반영되며 학사편입의 경우에는 학부성적 복수학위의 성적을 평균하여 반영하게 됩니다.

평가요소별 반영방법 관련 학부성적의 반영은 어떻게 이루어지나요? 학부성적 반영시 출신대학에 따른 차별은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학부성적은 백분위환산점수에 실질반영율을 곱하여 반영하게 됩니다. 학부성적 반영시 성적증명서에 있는 백분위환산점수를 기준으로 산출하기 때문에 대학에 대한 차별 여지는 전혀 없습니다.

외국에서 학사학위를 취득하였거나 졸업예정인 경우도 지원 가능합니까? 또한, 외국대학의 경우 백분위환산점수가 기재되지 않는 경우가 있는데 성적반영은 어떻게 되는지요?

관련 증명서를 제출하시면 지원 가능합니다. 백분위 환산점수가 없는 경우의 성적반영은 아주대학교 입시관리위원회가 정하는 기준에 따라 적용하게 됩니다.

졸업예정자의 경우에도 지원이 가능한지, 성적반영은 어떻게 되는지 알고 싶습니다.

졸업예정자인 경우 지원 가능하며, 합격 후 결원일 확정일 17시까지 졸업증명서를 아주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학팀에 제출해야 합니다. 졸업예정자의 경우 원서접수일 직전학기까지의 성적을 반영합니다.

영어성적 반영표에 14등급 이하의 점수는 공개되어 있지 않은데, 그 이하는 점수가 반영되지 않습니까? 또한, 영어성적에 하한기준이 없는지 알고 싶습니다.

13등급 미만의 성적을 취득한 지원자의 영어성적 환산기준은 40점(성적반영점수)으로 일괄 반영합니다.

면접전형 관련 면접전형이 서면평가와 대면평가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각 평가에서는 어떤 요소를 중점적으로 준비해야 하나요?

서면평가에서는 지원자가 작성한 자기소개서를 바탕으로 하여 경력, 자격증, 논술, 사회봉사 등의 요소를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학습능력, 법률가적 소양, 발전가능성, 사회적 책무성을 평가항목으로 평가하며 대면평가에서는 지원자의 가치관, 인성, 사고력, 열정, 사고력, 표현력, 의사소통능력(논증력)을 평가항목으로 평가합니다.

면접전형에서는 법학지식이 없는 수험생이 불리하지 않을까요? 또한, 면접전형시 영어인터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면접평가시 법학지식은 묻지 않습니다. 영어인터뷰 등은 예정되어 있지 않습니다.

특별전형 관련 특별전형으로 합격한 경우 지난해와 마찬가지로 3년 전액 장학 대상자의 자격이 주어지나요?

특별전형 중 경제적 배려 대상 합격자만 3년 전액 장학대상의 자격이 부여됩니다.

특별전형 지원 시 제출서류는 원본으로 제출해야 하나요?

원본 제출이 원칙입니다. 원본 제출이 어려울 경우, 타 지원관계서류와 마찬가지로 원서접수시 ‘원본대조필’ 확인을 받으시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