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평건 원생 등, 미국 ASU 로스쿨 단기 해외실습 참가
- 법학전문대학원교학팀
- 2025-12-08
- 45

우리 법전원 재학생 2명(2학년 김평건‧안정현)이 2025년 10월 27일부터 31일까지 5일간 미국 피닉스시에 위치한 애리조나주립대(ASU, Arizona State University) 로스쿨에서 진행된 해외실습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두 학생은 ASU 강의수강을 비롯해 양교 리컬클리닉(Legal Clinic) 공동 컨퍼런스 개최, ASU 국제법학회와의 교류, 애리조나주 연방법원 견학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김평건 원생은 “ASU에서의 일주일은 단순한 견학을 넘어 예비 법조인으로서 글로벌 감각을 키울 수 있었던 뜻깊은 시간이었다”며 “이번 실습에서 얻은 배움을 바탕으로 국제적 감각과 폭넓은 시야를 갖춘 법조인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꾸준히 정진하겠다.”라고 말했다.
안정현 원생은 “미국 로스쿨 학생들이 교수 지도 아래 제한적이나마 실제 변론과 중재 업무를 수행하는 점이 인상적이었다. 앞으로 후배들에게도 이런 해외실습 기회가 더욱 확대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우리 법전원은 2023년부터 수원시의 자매도시인 미국 피닉스시에 소재한 ASU 로스쿨과 교류 협력을 이어오고 있다. 매년 재학생들을 ASU에 단기 파견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ASU 로스쿨 원생들을 초청해 ‘법조인의 지역사회 공익지원 활동’을 주제로 공동 컨퍼런스를 개최하기도 했다. 이 프로그램은 국제교류의 공익적 가치와 지역사회 기여도를 인정받아 수원시 ‘민간단체 국제교류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왕복항공료 등 일부 예산을 지원받고 있다.
다음글
